본문 바로가기
스터디-공부/소프트 스킬

5장 지루한 이력서 어떻게 바꿀까?

by jonghoonpark 2023. 7. 23.

소프트 스킬 - 존 손메즈


관광 안내소의 광고지도 100달러를 꺼내게 하기 위해 꽤 공들여 디자인한다.

개발자의 이력서는 인사 담당자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연간 60,000~80,000달러, 어쩌면 그 이상의 비용을 지출하게 하려는 것이다.

개선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다.

출처 : https://pixabay.com/illustrations/career-resume-hiring-job-interview-3449422/

당신은 이력서 작성 전문가가 아니다

당신이 만든 이력서가 별로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당신은 이력서 작성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 즉 이력서 작성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당신이 이력서 작성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굳이 그런 일에 당신의 시간과 재능을 낭비하지 마라. 더 훌륭하게 써줄 수 있는 전문가는 주위에 무수히 많다.

이력서 작성 전문가 고용하기

많은 이력서 작성 전문가가 있지만. 개발자의 이력서는 전문 용어와 기술 용어가 많이 등장해서 다루기 까다롭기 때문에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이력서 작성 전문가를 고를 때 고려할 사항
- 기술 산업 친숙도: 당신의 개발 기술을 어떻게 판매할지 모르는 전문가를 고용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 확인용 샘플 유무: 기존에 작성한 이력서 샘플을 확인하여 결과물이 어떨지 가늠해보라.

 

좋은 이력서 작성 서비스는 비용이 그리 저렴하지 않다. 하지만 그 정도 비용을 쓸 만한 가치가 있다. 훨씬 빠르게, 더 높은 연봉을 받는 일자리를 구하게 되므로 비용을 쉽게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작가는 미국의 경우 다음과 같다고 소개하였다.
수준 높게 잘 작성한 이력서를 받으려면 미국의 경우 300~500달려 정도 든다.
개인적으로 Information Technology Resume Service(https://itresumeservice.com)를 추천한다.

 

이력서 작성 전문가는 연구 조교가 아니다. 즉, 정보의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으므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당신의 몫이다.

전문가의 역할은 그 정보를 최대한 세련된 형태로 가공해서 당신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도록 돕는 것이다.

기타 사항

이 장의 제목에 있는 “지루한 이력서”는 전통적으로 만들어 온 이력서다.

이력서는 필요하다. 하지만 관례대로 만들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필요한 이에게 바로 링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이력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링크드인 프로필도 만들어 두라.

서식도 수정하여 보는 이의 주의를 끌 수 있는 당신만의 개성을 이력서에 더해보라

 

창의적인 이력서를 모아둔 링크
http://www.hongkiat.com/blog/beautiful-resume-design/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이력서가 화려할 필요는 없다. 단, 전문가다운 느낌은 주어야 한다.

직접 쓰고 싶다면?

아래 팁을 참고하자.

- 온라인 이력서를 만들어두라. 고용주가 이력서를 최대한 쉽게 볼 수 있게 하라. 특히 웹 개발자 자리에 지원할 때는 더욱 중요하다.

- 이력서에 개성을 더하라. 평범한 이력서와 다르게 독특한 요소를 더해서 이력서를 훑어보는 이의 시선을 끌어라.

- 행동과 결과를 연결해서 보여주라. 이력서는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고, 그런 행동을 통해 어떤결과가 도출되었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장래의 고용주에게 단순히 당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데 만족하지 마라. 지금껏 성취한 업적과 당신을 채용했을 때 고용주가 얻을 혜택까지 보여주라.

실천하기

- 현재 구직 중이 아니더라도 최신 이력서를 채용 전문가에게 보내서 의견을 물어보라. 여러 이력서를 접하는 채용 전문가는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려줄 적임자다.

- 이력서를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찾아보고 샘플 이력서를 확인해보라. 당신이 작성한 이력서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스터디-공부 > 소프트 스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장 전문가 되기  (0) 2023.07.23

댓글